고양시(시장 최성)은 민선 5,6기 동안의 장애인 일자리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들이 장애인일자리 창출이라는 결실을 맺으며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고 자평하고 있다.

고양시 일자리센터에 따르면 2010년 2월 개소 이후 매년 ▲장애인일자리박람회 ▲장애인취업희망의 날 ▲장애인 맞춤형 취업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장애인들의 사회참여 및 자립기회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행사 때마다 장애인 일자리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와 공동주최로 장애인 취업기회 확대를 위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양시는 매년 1회 장애인일자리박람회를 개최해 고양시를 비롯한 인근지역 구인업체와 구직자의 만남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지난해 9월 킨텍스에서 열린 장애인일자리박람회는 50개 기업, 690여명이 참여해 현장면접을 통해 114명이 취업했으며 올해 5월 일산문화공원에서 개최한 장애인일자리박람회에서는 고양시와 파주시, 인근 서울지역의 53개 기업, 740여명이 참여해 현장면접을 통해 26명이 취업하는 등 장애인들의 취업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또한 고양시는 매월 장애인취업희망의 날을 지정해 고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과 공동으로 동행면접과 상설면접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장애인에 대한 취업지원을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매칭을 위해 노력하고자 하는 시의 강한 의지가 담겨 있으며 그간 총48회 운영, 140여명이 일자리를 구하는 등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힘을 쏟고 있다.

이와 함께 고양시는 지적장애인 맞춤형 프로그램인 ‘함께 일하는 세상’은 직장인이 되기 위한 첫걸음으로 이력서 작성과 면접요령, 직장매너 등의 기본적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을 통해 조직문화를 이해하며 교육 후 현장면접을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하는 계기를 만들어가고 있다.

현재까지 13회 운영, 166명이 참여해 학교 밖에서 직장생활에 대한 학습의 기회와 현장면접 기회를 가졌다. 참여자들과 학부모들의 높은 호응을 받고 있는 가운데 올해는 9월중 3회를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향후 지역 내 8개 일자리 유관기관을 통합하고 일자리 지원과 관련한 복지서비스를 한자리에서 제공하기 위한 ‘고양 고용복지플러스 센터’가 2016년 말 개소되면 장애인들이 휠씬 편리하게 일자리 업무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도 둘째도 일자리 창출’을 당부해 온 최성 고양시장은 고양일자리센터를 통한 장애인 구직자들의 취업길잡이 역할을 강조하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일하는 행복한 고양시를 만들기 위해 더 많은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한 최 시장은 “최근 유치가 확정된 경기북부 테크노벨리 등 대규모개발사업과 연계한 장애인일자리 발굴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장애인일자리창출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장애인일자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일자리정보는 ‘고양시청 일자리센터’ 블로그(http://blog.naver.com/goyang_jobs)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