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춘천병원(원장 박종익)은 22일 11시 국립춘천병원 내에 정신장애인 사회복귀시설(시설이름: 두빛나래)을 설치하고 개소식을 개최한다.

“두빛나래”은 정신장애인가 퇴원 이후에 체계적이고 안전한 사회복귀 도모를 목적으로 개설된 공동생활시설이다.

보건복지부는 “행복한 삶, 건강한 사회”를 위한「정신건강 종합대책」발표를 통해 정신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복귀시설 확충 및 내실화에 대한 실효성을 한층 강조하였다.

이에, 국립춘천병원이 사회복귀시설인 “두빛나래”를 직접 설치·운영함으로써 그간 제시하지 못했던 입원치료부터 퇴원 후 사회복귀까지 모든 단계를 점검하여 정신장애인의 사회복귀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체계 구축이 가능하게 되었다..

더 나아가 사회복귀시설의 질적 수준 높이기 위해 정신장애인의 재활 및 사회복귀를 위한 모형 제시 등 지방에 체계적으로 전파함으로써 정책적 협력과 소통을 도모하고 정신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 불편함 없이 재통합될 수 있는 다양한 해법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박종익 원장은 “처음으로 시도되는 국립병원 생활시설 설치와 운영은 정신장애인들의 사회통합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병원과 주거서비스 전달체계의 합리적 연계에 있어 새로운 역할과 모델을 정립할 수 있는 모범적 사례” 가 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이어 박원장은 “앞으로 사회복귀시설 운영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정신장애인들이 독립적인 삶을 이루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귀시설의 안정적인 정착과 확산을 위하여 중앙과 지방의 소통기회 확대 및 행정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