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의 저상버스

김천시(시장 박보생)는 5월 11일(수) 김천버스(주)에서 저상버스 차량 개통 및 시승식을 가지고 본격적인 저상버스 시대의 개막을 알렸다.

저상버스는 버스바닥을 낮춰 장애인이 휠체어에서 내리지 않고 버스 승ㆍ하차가 가능하며, 버스 안에서도 휠체어를 탄 채로 머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된 차량으로 최근 장애인 콜택시, 마을버스 등과 함께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핵심 대중교통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시에서는 2016년도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 대중교통수단 접근이 어려운 교통약자를 위해 올해 9억 원을 투입하여 저상버스 9대 도입계획을 세우고 최근 3대를 우선 도입하여 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도입되는 저상버스 운행노선은 교통약자 밀집지역과 병원 인근 지역으로 ▲현대아파트-제일병원-시청을 운행하는 22번 노선, ▲법원-코아루아파트-김천대학을 운행하는 15번노선 ▲김천역-대곡동-직지사를 운행하는 11번노선 ▲삼각로타리-성의중ㆍ고-KTX역을 운행하는 12번노선 등에 우선 투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날 행사에서 장애인들의 이용활성화를 위하여 교통카드 300매(180만원 상당)를 장애인 단체에 전달하여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박보생 김천시장은 “이번 저상버스 도입은 김천시 교통약자들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에 획기적인 전기를 맞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인 증차 및 저상버스 운행 기반시설 확충을 통해 시민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대중교통이용 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