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평택복지재단(공재광 이사장)는 시설종사자 역량강화교육의 일환으로 『2015년 평택시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전문성 강화 교육』을 권역별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 이번 교육은 권역별로 나누어 2차례 실시하였는데 1차교육은 9월 3일(목) 팽성복지타운 대강당에서 실시했으며, 2차교육은 9월 10일(목) 북부복지타운 대강당에서 실시했다.

 

○ 관내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 600여명을 대상으로, 교육 내용은 노인장기요양기관에서 필요한 8개 의무교육(욕창예방 및 관리, 치매예방 및 관리, 중풍예방 및 관리, 응급 상황 대응, 근골격계 질환 예방, 낙상예방 및 관리, 노인학대 예방 및 대응, 성폭력 예방 및 대응, 종사자윤리)과 노인복지시설 인권보호, 국민건강보험공단과의 소통, 소방안전교육으로 진행됐다.

 

○ 서울인재개발교육원 강성자원장은 의무교육을 다양한 방식의 교육 방법으로 참여자들과 소통하며 유익한 시간을 보냈으며, 소방안전교육은 팽성119안전센터 강한얼 소방사, 송탄소방서의 오승원 부장이 직접 강사로 참여하여 실질적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응급대처방법과 심폐소생술 시범 등을 강의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 평택지사의 강희대 부장이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주요현안에 대해 설명하여 참여자들이 궁금해 하는 정보들을 알려주는 시간을 가졌다.

○ (재)평택복지재단(공재광 이사장)은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공공에서 매년 전문강화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 꾸준히 ‘평택시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전문성 강화교육’을 실시하여 약 1,000여명의 지역 노인시설 종사자들이 교육에 참여한 바 있다.

○ 본 교육을 주관한 (재)평택복지재단 서준호기획연구실장은 “지역 어르신 케어를 위한 종사자역량 전문강화교육은 지역복지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공공의 배려로 타지자체의 모범사례로 전개되고 있다”며 공공의 지속적인 관심이 전개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 노인 복지의 관심이 날로 늘어가는 이 시기에 어르신들을 위해 일하는 요양보호사 및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들이 이번 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밑바탕의 역할이 될 수 있길 기대해 본다.

○ 향후 평택복지재단은 다양한 교육 및 프로그램으로 사회복지시설종사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기획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