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황화성, 이하 개발원)은 개발원과 장애인단체 간의 정보공유 및 개발원 사업 전반에 대한 사업설명회를 통한 상호협력하기 위해 2월 2일부터 4일까지 이룸센터에서 개최된다. 2일에는 [2016년 우선구매 사업안내와 수의계약 대행 활성화 등 판로지원], 3일은 [편의증진법 개정 후 BF 이행 제고 방안 및 장애인국제협력 강화] 마지막 날인 4일은 [장애인단체국고평가와 발달장애인 지원체계 강화 및 공공후견서비스 제고 방안]에 대해 설명한다. [편집자 주]

황화성 한국장애인개발원(이하 개발원) 원장은 “장애인이 있는 현장을 찾아다니며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개발원은 장애인의 정책개발과 자립지원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2016년에는 현장을 밀착형으로 찾아가서 소통하고 반드시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1%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첫날인 2일에는 개발원 우선구매지원부과 판로지원팀, 직원재활부의 사업설명회가 있었다.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의무화는 중증장애인의 일자리 확대와 소득보장

한국장애인개발원 우선구매지원부의 사업은 경쟁고용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을 고용하는 중증장애인 생산품 생산시설에서 만드는 제품 및 제공하는 용역, 서비스에 대해 우선구매를 하고 있다. 즉,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를 의무화함으로써 중증장애인의 일자리 확대와 소득보장을 돕는 것이다.

개발원은 2009년 6월,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사업 기관으로 지정되어 우선구매촉진계획의 수립 지원과 공공기관 구매실적·구매계획의 취합·정리,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에 대한 지도·감독 및 기술개발지원, 임직원에 대한 교육 등을 맡고 있다.

우선구매 생산시설은 2009년 154개소에서 매년 꾸준히 늘어나 2016년 1월 8일 기준으로 총 434개소가 있으며 2008년 1,320억원에서 2014년 3,530억원으로 성장했다.

현재 개발원은 우선구매정책지원단을 운영하고 있다. 우선구매정책지원단은 연 3회 정기회의와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특별법’ 일부 개정법률(안) 상정하는 동시에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 지정 관련 심사기준’ 개정(안) 등 많은 안건들을 검토하고 있다.

또 우선구매정책지원단은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관련한 학계, 현장전문가 및 정부 담당자와 회의를 통해 정책활성화 방안과 촉진계획을 세워 나갈 것이다.

앞으로 개발원은 신규지정 신청시설의 우선구매제도의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사전·신규 교육을 실시하고 생산시설 지정기준 완화를 추진한다. 또한 부정사례 방지를 위한 실태점검에 나서며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특별법’ 일부개정법률 개정도 추진하고 있다.

개발원은 2016년에는 중증장애인생산품 확대를 통해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소득 증대 등 장애인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생산시설 지정심사를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건전한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시장을 조성하고 생산시설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생산시설 사후 점검도 한다는 방침이다.

우선구매제도의 이해와 지정 획득률을 높이기 위해 예비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 교육을  1월, 4월, 7월, 10월 총 4회 실시한다.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1% 달성 목표

개발원 판로지원팀은 중증장애인생산품 수의 계약대행과 판로지원, 대중 매체 홍보 및 ‘꿈드래 카탈로그’를 보급하고 있다. 또 생산시설 역량강화 지원과 공공기관 담당자 및 생산시설 종사자 교육실시, 합동 워크숍 등 해외 우수사례도 조사하고 있다.

판로지원팀이 수의계약 성과는 2013년 28,087백만원, 2014년 73,282백만원, 2015년 99,063백만원을 매출이 증가 추세다.

또 생산시설 역량강화 지원 사업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제품포장(박스, 라벨스티커, 비닐포장지 등) 디자인 및 신규제작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하고 있으며 중증장애인생산품에 대한 최초 품질인증 획득 또는 품질인증 갱신, 품질검사, 컨설팅 등에 소요되는 비용도 지원하고 있다.

판로지원팀은 수의계약대행 및 판매활성화, 생산시설 역량강화 지원사업, 중증장애인생산품 교육 및 홍보 등의 총력을 기울여 2016년은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1%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직업재활부의 9가지 사업계획은?

개발원 직업재활부의 중증장애인 직업재활 및 일자리지원 사업계획은 9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장애인 일자리 참여자 정보접근성 확대’다. 이를 위해 장애인 일자리 참여자 중심의 사업설명서를 제작, 배포하여 참여자의 사업이해도를 높이는 한편, 발달장애인의 직무능력을 배양시키고 일자리 적응지원을 키우는 역할을 한다.

둘째, ‘일자리사업 담당자교육 강화’. 장애인 일자리 사업 참여 종료 후 일자리를 옮기기 위한 국가정보기술자격(ITQ), 컴퓨터 활용교육 등 취업역량강화에 힘쓴다. 또한 ‘찾아가는 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다.

셋째, ‘모니터링을 통한 현장소통 강화’. 장애인 일자리 사업 현장에서 의견을 수렴하고 개선사항 파악과 지역 우수사례도 발굴한다. 더나가 장애인 일자리 사업의 관리, 운영을 지원하고 사업 활성화를 위해 '지역 밀착형' 컨설팅을 진행한다.

넷째, ‘공공,민간영역의 취업체 개발 및 연계 등 계속일자리 지원 확대'다. 이는 교육청과 연계한 학교 내에서 일자리를 개발 확대하고 민간분야에서 재택근무 일자리도 창출한다. 또 공공,민간영역의 취업체 개발 및 연계 등 계속일자리를 지원 확대 할 계획이다.

다섯째, ‘공공, 민간연계 신규일자리 창출’. 2015년에 '꿈앤카페' 55개소를 설치해 220명을 고용하는 성과가 있었는데 올해도 12개소를 설치하여 총 48명 고용창출을 기대하고 있으며 민간과 연계하여 일자리 유형을 다변화 할 계획이다.

여섯째, ‘장애청소년 직업생활지원 +직업생활 네트워크’. 중증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복지와 교육을 연계한 직업재활의 필요성을 제기하기 위함이다.

일곱째, ‘전문인력 교육&컨설팅’. 직급별 신규 인력에 대해 3월과 10월 연 2회 교육하고, 수행기관 관리자 대상으로도 5월에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기존 인력을 대상으로 연 5보수교육도 실시한다.

여덟째, ‘직업재활서비스 매뉴얼 개발’. 2015년에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계획수립을 위한 직업상담 및 직업능력평가 매뉴얼을 개발 완료했다. 올해는 직업재활계획 수립 및 직업적응훈련, 취업알선, 직무개발, 직무분석 매뉴얼을 제작할 계획이다. 즉, 사업평가와 업무시스템, 직업재활서비스 매뉴얼을 일원화한다는 구상이다.

아홉째, ‘직업재활 수행기관 사업평가’. 3월 재평가 설명회부터 12월 평가대회까지 사업평가 일정이 나와 있다. 이는 평가시설의 서비스만족도를 위해 조사를 실시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