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의 번뜩이는 아이디어 ‘시책 발굴 보고회’ 성료

[한국장애인뉴스 김태일 기자] 인천 연수구는 지난 26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직원들의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민선8기 시책 아이디어 발굴 보고회를 열었다.

이번 보고회는 민선8기의 반환점인 2024년과 연수구 개청 30주년이 되는 2025년을 준비하며 연수구의 새로운 정책 동력확보를 위해 마련됐다.

아이디어 발굴은 ▲주민안전 및 편의 ▲문화관광 ▲교육문화 ▲스마트행정 ▲경제산업 등 전 분야를 망라하는 사업들로 나뉘어져 직원들을 대상으로 공모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직원들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적극적인 벤치마킹·사례연구를 통해 총 93건의 다양하고 수준 높은 시책 중에서 사전 심사를 통과한 37건의 아이디어가 발표됐다.

▲드라이브수루 민원교부 서비스 ▲친환경 종량제 봉투 디자인 프로젝트 ▲신혼부부 웨딩종합검진 A+ ▲주민주도형 반려견순찰대 운영 등 다양한 사업들이 눈길을 끌었다.

또한, 공정한 심사를 위해 5급 이상 간부공무원뿐 아니라 40명의 직원평가단과 등 총 93명의 심사단을 별도로 구성해 무기명 전자투표로 진행하는 등 새로운 시도로 평소 경직된 보고회 문화를 자율적이고 혁신적인 정책발굴의 장으로 마련하기 위한 연수구의 노력도 엿볼 수 있었다.

1위 시책으로는 총 56표를 획득한 저출산 정책 분야인 ‘연수구 신혼부부 웨딩종합검진 A⁺’가 차지했고, 그 외 투표 상위 10개 시책사업을 선정했다.

이렇게 선정된 시책사업은 심층내부평가와 적극행정위원회 등을 통해 최종 순위를 선정해 별도의 포상을 시행하게 된다.

또한, 연수구는 이번 보고회에서 선정된 시책사업 외에 제출된 93건의 시책사업 모두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한 후 사업의 추진 가능 여부와 시급성 등에 따라 로드맵을 구상하고 순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재호 연수구청장은 “소극적인 참여에 대한 우려와 달리 공직자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매우 뜨거웠다.”라며, “직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년이 연수구 개청 30주년인 만큼 앞으로의 30년을 준비하는 새로운 동력확보의 기회로 삼겠다.”라고 밝혔다.

[뉴스출처 : 인천시 연수구]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