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4월 초는 소·염소 상반기 구제역 백신 일제 접종 기간

[한국장애인뉴스 안순원 기자] 영암군이 4/1~14일 소·염소 사육 농가의 상반기 구제역 백신 일제 접종을 진행한다.

구제역 청정지역 유지를 위한 이번 접종은 1,300여 농가에서 사육 중인 7만1,000여 마리 전체가 대상.

일제 접종은 농장주가 영암축협에서 백신을 수령해 자가 접종을 실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일제 접종이 어려운 소 100마리 미만, 염소 300마리 미만의 소규모 농가에는 영암군이 수의사와 포획 인력 등을 지원한다.

돼지는 이번 일제 접종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사육기간이 6개월로 짧아 농가별 자체 접종 프로그램이나 수시 백신 접종을 실시하고 있어서다.

전라남도동물위생시험소는 일제 접종 4주 후부터 농가 별 항체양성률 검사로 접종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한다.

검사 결과 항체양성률이 소 80%, 염소 60%, 돼지번식돈 60%, 돼지비육돈 30% 이상이 아닌 농가에는 과태료를 부과한다.

이후 4주 간격으로 항체양성률이 개선될 때까지 재검사를 실시해 추가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관리에 들어간다.

영암군 관계자는 “2019년 이후 국내에서 구제역이 발생하고 있지 않으나, 주변 국가에서 계속 발생하고 있어 농가의 철저한 백신 접종이 필수다. 올바른 백신접종과 차단방역 수칙 준수, 농장 소독관리도 철저히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구제역 백신 접종은 2017년부터 상반기 4월, 하반기 10월 연 2회 정기 시행하고 있다.

[뉴스출처 : 전라남도 영암군]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