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출동 일자리상담 차량 운영

[한국장애인뉴스 김진영 기자] 포천시는 시민과 소통하고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일자리 시책을 발굴·추진하고 있다.

◇ 취업 성공은 ‘포천일자리센터’에서
포천일자리센터는 지난 2010년 개소해 포천시민에게 다양한 일자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포천시근로자종합복지관 및 행정복지센터(소흘읍·가산면·신북면·일동면·영북면), 포천고용복지센터에 직업상담사를 배치해 구인기업 및 구직자를 위한 일자리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센터는 구인·구직 등록, 취업 상담 및 알선 연계, 일자리 박람회 개최,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운영, 맞춤형 직업교육 프로그램 운영, 구인·구직 만남의 날 운영, 생생출동 일자리 상담 차량 운영, 청년취업지원 등 취업성공을 위한 사업을 추진해 지역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구인·구직 등록 7,443건, 취업 알선 2만4,766건, 취업 2,101명이라는 실적을 달성했다.

◇ 일자리 경제 활성화를 위한 채용박람회 개최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인 기업과 구직자 간의 일자리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개최된 일자리 박람회에서는 구인기업 30개사 및 구직자 380여 명이 참가했으며, 맞춤형 취업정보 및 상담, 이력서 작성, 현장 면접, 구직자 체험 이벤트 등 일자리 축제의 장으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올해 4월에도 채용박람회를 개최해 취업 연계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 찾아가는 ‘생생출동 일자리 상담 차량’ 운영
포천시민 누구나 일자리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생생출동 일자리 상담 차량을 오는 5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하며, 언제 어디서든 취업을 희망하는 포천시민에게 일자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찾아간다. 일자리센터를 방문하지 않더라도 생생출동 일자리 상담 차량을 통해 일자리 상담은 물론 구인․구직 등록, 현장 알선도 가능하다.

◇ 포천시의 미래, 청년 취업 성공 지원
포천의 미래를 이끌어 갈 청년과 예비청년의 취업 성공을 위해 전문강사를 초빙해 실습 위주의 교육을 하고 있다. 자기소개서 첨삭, 모의면접 진행 등 청년 구직자 특성을 반영해 진행한다. 특히 예비청년인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진로와 실천 계획을 세울 수 있는 특강도 실시한다.

또한, 대진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운영을 지원해 포천시 청년의 전문적인 진로 및 취업 상담,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제공, 지역 거버넌스 형성 등 원스톱 서비스체제를 구축해 지역 내 청년 취업률 및 고용률 제고에도 힘쓰고 있다.

포천시는 균형발전 자족도시 포천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일자리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침체로 채용과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인 기업과 구직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일자리 사업을 발굴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경기도 포천시]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