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사랑양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소장 이상호, 이하 양천IL센터)는 보건복지부의 위탁을 받아 중증장애인 응급안전알림서비스(이하 응급안전알림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응급안전알림서비스는 여섯가지의 댁내장비를 통해 응급상황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며 모니터링 진행, 개별안전교육, 지역네트워크, 자원연계 및 정보제공 등을 통해 중증장애인 당사자의 안전한 자립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양천IL센터는 응급안전알림서비스 사업의 일환으로 중증장애인 당사자의 지역사회 내 지원체계를 확인하고 서비스 이용 당사자 간의 교류증진을 목적으로 연 2회 지역네트워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지역네트워크는 서비스 이용 당사자가 비상연락망을 직접 작성해봄으로써 자신의 지역사회 비상연락체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ELP도구(Essential Lifestyle Planning) 중 하나인 관계도를 활용하여 지역사회 관계망을 표출하고 변화된 지역 관계망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활동으로 지역네트워크 참여 당사자에게 비상연락망 구축의 중요성과 지역사회 내 상시보호체계의 중요성을 환기할 수 있었다. 이에 양천IL센터는 지역사회 내 중증장애인의 주체적인 자립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상시보호체계 마련과 네트워크 확장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