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장애인복지관 통합교육장에서 5월16일(목) 아산지역 장애인복지 실무자 및 교육자 50명을 대상으로 『응용행동분석(ABA)모델 개념과 적용』이란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행동분석모델(ABA)통하여 도전행동의 정의와 원인을  파악하고 발생 시 대응방안과 도전행동 예방을 위한 방법으로 PPT자료를 통한 강의 전달식으로 ABA행동분석모델의 적용방법 습득을 통해 발달장애인 도전행동 시 실무자들이 적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과 도전행동 중재 능력 등의 전문성을 신장할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2018년 7월부터 2019년 5월까지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으로 시작된 장애청소년들의 개별 행동지원 및 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Power up’을 진행 중이며 응용행동분석(ABA)교육모델을 적용하여 다양한 도전 행동의 감소, 새로운 행동 기술들의 설정과 습득, 사회성 증진 및 의사소통 증진 등을 돕는데 많은 효과가 있는 교육 기법을 적용하였으며 사회적 행동을 습득하거나 도전적 행동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중이다.

참여 종사자는 “ 도전적 행동이 클수록 지도하기 어렵게 느껴졌는데 응용행동분석(ABA)모델의 새로운 행동, 기술들의 습득을 통하여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이라서 만족도가 높았다.”고 전했다.

이번교육을 주관한 아산시장애인복지관 이창호 관장은 “이번 특강을 통해 복지관을 비롯하여 발달장애인의 교육 및 치료를 담당하는 유관 기관에서도 응용행동분석(ABA)의 효과성을 알고 이와 같은 교육이 체계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산시장애인복지관은 장애인 문제행동의 감소, 사회성 및 의사소통의 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문의는 아산시장애인복지관 가족지원팀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