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관리사업 벤치마킹

치매관리사업 분야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양평군에 전국 각 지방자치단에에서 벤치마킹이 잇달아 실시되고 있다.

지난 30일에는 전남 진도, 완도, 장흥, 구례, 해남 및 인근 여주 등 6개 시군 담당자들이 양평을 방문, 치매관리사업 운영 현황에 대한 벤치마킹을 실시했으며, 상반기에는 경기 군포, 포천, 파주시에서 양평을 방문한 바 있다.

군은 노인인구 증가에 따라 치매환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 지난 2010년에는 양평군치매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으며, 2011년도에는 치매지원센터 및 치매주간보호시설 설치, 2015년에는 가족사랑이음센터를 설치하는 등 관내 치매환자와 가족들의 부양 부담을 완화시키고자 선도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보건복지부 주관 2016년 치매관리사업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과 2016년 경기도 우수기관으로 선정으로 이어져 보건복지부 장관 및 경기도자사 기관표창을 받은 바 있다.

권영갑 보건소장은 “내년 설치 예정인 국가 치매안심센터와 관련해 치매환자와 가족들의 부담감이 더욱 완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새 정부 국정과제에 치매국가 책임제가 포함됨에 따라, 정부에서는 금년부터 전국 지자체에 치매안심센터 설치비 및 운영비를 지원하고 치매관리사업을 대폭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