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는 지난 3일 경북 장애인과 장애인가족, 복지시설, 학교, 자원봉사자 등 1,500명이 참여한 가운데 한국인이 가장 오고 싶어 하는 국내 최고의 관광지 문경새재에서 ‘2016 장애인 행복 건강걷기대회’열어 오색 빛 단풍의 숲속 길을 함께 걸었다.

이날 행사는 건강 선언문 낭독 후 출발신호와 함께 걷기대회를 시작했으며 문경새재야외공연장에서 출발해 제1관문(주흘관), 조령원터, 제2관문(조곡관)을 거쳐 돌아오는 왕복 5.5km를 걸었다.

특히 장애인들의 안전을 위해 주요 구간마다 80여명의 안전요원 배치하고 소방, 의료 등 안전부스를 설치․운영하는 등 사고예방에도 최선을 다했다.

이어진 2부 문화행사에서는 장애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가수 오하라와 단비 등 초청가수 노래와 태권도 공연, 풍물패의 풍물마당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져 대회의 흥겨움을 더했다.

‘장애인 행복 걷기대회’는 누구나 손쉽게 접할 수 있는 걷기운동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걸으면서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공동체의식함양과 건강증진을 위해 매년 열고 있다.

한편 이번 대회는 지난해 1,300여명에 비해 200여명이 더 참가하는 등 해가 갈수록 장애인들에게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서원 경상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아름다운 자연과 호흡하면서 새로운 기운을 충전하고 가족, 지인, 새로운 인연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며 “문경새재 길을 완보한 열정은 우리사회에 새로운 삶의 용기와 희망을 심어준 것임을 확신하며, 걷기 운동 생활화로 삶의 활력을 찾고 건강을 지켜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