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제10회 전국노인자원봉사대축제」가 ‘존경과 사랑이 함께하는 사회, 활기찬 노인자원봉사’라는 주제로 3일∼4일 양일 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 3층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보건복지부 주최, 대한노인회 및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공동주관으로 개최되며 17개 시‧도 노인자원봉사자 및 관계자, 자원봉사 수행기관 실무자 등 약 1,000여명이 참가한다.

이날 그동안 헌신적이고 모범적인 자세로 봉사활동을 적극 수행하여 노인자원봉사 활성화에 기여해 온 개인 및 단체에 대해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17개와 상장 17개가 수여된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하는 전국노인자원봉사대축제는 노인자원봉사클럽대축제를 통합하여 운영하는 두 번째 행사로 전국노인자원봉사대축제 10주년 퍼포먼스, 노인자원봉사 우수사례 발표, 노인자원봉사활성화 심포지엄 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지역 사회 곳곳에서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는 노인자원봉사자들에게 다양한 행사 프로그램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참여 촉진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대축제는 ‘시니어리빙박람회 및 복지헬스케어박람회(SENDEX)’와 같은 장소에서 개최되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보람찬 노후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일자리 정보를 습득하고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노인자원봉사자들은 봉사활동을 통해 전국 방방곡곡에 나눔과 베풂의 바이러스를 전파하고 있다”며, ‘노인자원봉사로 평생현역사회를 이끌고 활성화시키는데 이번 전국 노인자원봉사 대축제가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도 앞으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하여 어르신들의 자원봉사 활동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