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과 예술가가 함께 교육창작수업, 문화예술여행,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해볼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함께이음’ 사업이 본격적으로 궤도에 올랐다.

(재)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사장 신종호)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재)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 주관하는 ‘2016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함께이음>’의 각 프로그램 ‘이음창작소’, ‘이음버디, ‘이음콘텐츠 제작소’가 일제히 출발의 신호탄을 쏘아올렸다고 밝혔다.

<함께이음>은 문화예술교육에 열의가 있지만 관심 분야를 접할 기회가 부족했던 장애인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체험 및 직접 참가의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프로그램 진행 전반을 예술가와 함께함으로써 좀 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으로, 각각 ‘이음창작소’, ‘이음버디’, ‘이음콘텐츠 제작소’의 3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음창작소’의 경우 장애당사자들이 평소 일상생활 속에서 해 보고 싶었던, 또는 해볼 수 있는 여러 분야의 문화예술 활동들을 예술가와 함께 한 팀이 되어 직접 참여해보고, 그러한 문화예술 활동들을 다른 장애인들에게 가르쳐줄 수 있도록 교육커리큘럼으로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음창작소는 현재 총 8팀이 구성되어 있으며 발달장애인이 만들어가는 도예․요리․포토북․감정북, 시각장애인이 해보는 무용, 지체장애인의 미술․플라워아트 등 다양한 장애와 연령대를 가진 이들이 팀을 이뤄 자신들이 원하는 활동분야의 예술가와 함께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각기 상이한 장애유형과 연령으로 구성된 참여자들은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도, 평소 원하던 문화예술활동을 하기 위한 방법을 직접 설계하며 실행해보고, 다른이들에게도 전파할 수 있는 교육커리큘럼을 제작해 볼 수 있다는 즐거움에 강한 열의와 의지를 가지고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이음버디’는 1박2일 간 평소 관심 있던 분야의 예술가와 함께 문화예술여행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장애인과 예술가가 함께 팀을 이뤄 여행계획 구상부터 수립, 시행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수행하도록 하고, 그 과정에서 장애당사자는 좀 더 주체적으로 여행을 경험해볼 수 있으며, 예술가는 장애인의 입장을 한 층 더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이음버디’ 프로그램에는 지체장애인도 얼마든지 여행을 다닐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여주고 싶은 참가자, 평소 관심있던 분야의 예술가와 함께 여행하며 전방위적 소통을 해보고 싶은 참가자, 중도장애인으로서 삶의 버킷리스트를 실행해보고 싶은 참가자, 예술가로 활동하면서 다른 비장애 예술가를 만나 교류해보고 싶은 참가자 등 다양한 지원동기, 장애유형을 가진 참가자들이 지원하여 예술가와의 협력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여행의 즐거움과 다양한 문화예술적 의미를 찾으려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

‘이음콘텐츠 제작소’는 대본, 연출, 연기, 연주 등 다양한 분야의 뮤지컬 콘텐츠를 전문가와 함께 직접 제작해보고, 최종적으로는 제작된 콘텐츠를 ‘이음센터’ 무대에서 참가자들이 관객들에게 직접 시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음콘텐츠 제작소’에는 평소 해당 분야에 관심과 열의를 가지고 있지만 교육의 기회를 갖지 못했던 참가자, 해당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었으나 중도장애를 가지게 된 이후 꿈을 접었어야 했던 참가자, 어느 정도 지식과 경험은 있으나 좀 더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싶은 참가자 등 전술한 두 개의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동기와 장애유형을 가진 참가자들이 지원하여 열띤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함께이음> 사업 담당자는 각 프로그램 참가자들의 열의가 높고 소통과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다양하고 유의미한 결과물이 산출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추후 장애인 문화예술분야 지원사업의 소중한 선례 사업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신종호 (재)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이사장은 “<함께이음>은 장애인문화예술교육 지원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기 위한 기념비적 사업”이라며 “장애인과 비장애인, 장애예술가와 비장애예술가가 서로 소통하고 의지하며 관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장애인들이 좀 더 주체적이고 적극적으로 문화예술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함께이음> 사업은 각 프로그램별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각 프로그램별 교육 및 여행 진행상황은 이음센터 블로그(blog.naver.com/kdac9700)를 통해 소개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