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들이 소비자 권리를 찾기 위해 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서울지역장애인소비자연대(집행위원장 안형진, 이하 서울장소련)은 11일 오후 2시 여의도 국회 앞에서 ‘서울지역장애인소비자연대 출범’을 선포하고 장애인 개인 중심의 서비스로 발전할 수 있도록 권익옹호와 정책제안 활동 등을 펼쳐나가기로 했다.

서울장소련은 올해 5월 제1차 서울지역장애인소비자연대추진위원회를 준비모임을 시작하여 7월 13일 서울장소련 대표 및 집행위원장을 선출, 8월 11일 출범하게 됐다.

서울장소련은“장애인의 자립생활운동에 대해 ”집이나 시설에서 살아야 했던 중증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다양한 법적 제도들과 서비스 그리고 제반 환경들을 구축하는데 매우 큰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서울장소련은 장애인 자립생활운동이 집단적이고 정치적인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장애인 한 사람, 한 사람의 권리와 행복을 소홀히 했다는 한계점도 지적했다.

서울장소련은 “모든 장애유형의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사람답게 온전한 권리를 누리기에는 아직까지 가야 할 길이 남아 있다”면서 “이제까지 장애인 당사자주이 운동을 통해 이루어 온 제도들과 서비스들이 장애인의 욕구와 권리를 제대로 반영하여 작동되도록 해야 하는 장애인소비자운동이다”며 연대를 추구하는 지향점을 설명했다.

서울장소련은 앞으로 계획을 “장애인가립생활운동의 큰 이념인 ‘소비자주의’를 바탕으로 장애인이 이용하는 서비스를 통제하고 제공기관 중심에서 장애인 개인중심의 서비스로 발전할 수 있도록 권익옹호 활동과 정책제안 활동, 장애인 소비자들의 조직화 및 교육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