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쇼핑과 구입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지만 시각장애인에게는 또 다른 장애물이 되고 있다.

직접 마트에 가서 물건을 구매하기 어려운 시각장애인들에게 대형마트 쇼핑몰은 매우 절실하나 웹사이트에 대한 접근성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회장 이병돈, 한시련)는 7월 한달 동안 시각장애인들의 이용이 많은 이마트를 비롯한 대형마트 4곳의 이용 가능여부를 점검했다.

한시련은 전맹 시각장애인과 저시력 시각장애인으로 구성된 사용자 점검단이 웹 사이트 내 주요 서비스인 회원가입, 상품 상세정보 확인, 상품구매, 1:1상담, 이벤트 정보 확인 등의 5개 항목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그 결과 5개 주요서비스 모두 이용이 가능한 곳은 단 한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 상세정보 확인 및 이벤트 정보 확인 관련해서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농협a마트 4곳 모두 이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 4곳 모두 제품에 대한 성분, 특징 등 상품에 대한 주요 상세정보에 대해 확인되지 않아 사고 싶은 상품들을 비교해 구매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특히 롯데마트의 경우 일부 메인메뉴를 이용할 수 없는 등 대부분 시각장애인의 이용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자료제공

한시련은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은 누구든지 신체적·기술적 여건과 관계없이 웹사이트를 통해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보장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13년 4월 11일부터는 민간 기업에까지 웹 접근성 준수 의무가 확대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형마트들의 인터넷 쇼핑몰은 4년이 지나도록 웹 접근성을 제대로 지키고 있지 못한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온라인을 통해 상품 구매를 자주한다는 중증 시각장애인 A씨는 “보행이 자유롭지 못한 시각장애인에게 집안에서 물건을 구매해 배달까지 해 주는 온라인 마트는 매우 유용하다. 무엇보다 그 편리성 때문에 상품 정보가 명확하게 인지되지 않아도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구매를 하고 있지만, 상품을 받아보기 전까지는 불안할 수밖에 없다”며 “대형마트들이 시각장애인 소비자들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응대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좋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