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시장 양기대)는 '특별교통수단(특장차) 법정대수 200% 증차 등을 요구하며 광명시청 본관 앞에서 시위를 벌이던 장애인단체와 2017년까지 증차를 약속하며 농성 7일째 타결했다'고 밝혔다.

광명시에 따르면 “현재 법정대수(16대)보다 많은 20대(125%)의 특장차를 운영하고 있지만 2017년까지 특장차 200% 증차에 대한 답변서를 3일 오후 4시 20분 경기도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경기장차연’)와 연대하고 있는 광명장애인자립생활센터(이하 ‘광명IL’)에게 전달하였으며, 이들 장애인 단체는 농성을 곧바로 끝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광명시는 특장차 법정대수 200%를 단계적으로 증차하기로 하고, 2016년 추경에 추가예산을 반영하여 7대를, 2017년에는 특장차 5대를 증차하여 법정대수 200%(32대)를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교통약자 편의증진 위원회를 통해 즉시콜 등 운영시스템을 합리적으로 보완토록 노력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광명시는 집회와 관련하여 시가 입은 피해 등에 대한 민사상의 책임은 묻지 않고 형사상의 책임 문제는 최대한 협조키로 했다.

광명IL 김태균 소장은 “광명시의 장애인 복지 수준은 타 시군에 비해 매우 높은 편이다. 그러나 우리와 한 약속을 지키지 않아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이다. 양기대 시장과 광명시가 내년까지 특장차 증차를 약속해서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하며 농성 참가자들에게 답변서를 들어보였다.

양기대 광명시장도 농성장의 장애인들에게 “무더위에 고생이 많았다. 빨리 해결하지 못해 미안하게 생각한다. 앞으로 장애인 이동권 보장과 장애인 복지를 위해 더 열심히 노력 할테니 지켜봐 달라”고 말하며, 농성 참가자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눴다.

지난 7월 28일부터 경기장차연과 광명IL은 광명시청 본관 앞 차도를 점거한 채 2016년도까지 특별교통수단(특장차) 법정대수 200% 증차 등을 요구하며 7일 동안 시위를 벌였다.

7월 29일 양기대 시장과 경기장차연 및 광명IL은 특장차 증차 등 요구안에 대해 면담하였으나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었다. 이후 경기장차연은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으로 옮겨 이번 사태 해결을 요구하며 점거농성을 벌였고, 광명시민인권센터에 중재를 요청하기도 했다.

하지만 경기전장연은 더불어민주당경기도당에서 5일째 점거농성 이어가고 있다.

이도건 경기전장연위원장과 전화 통화에서 "광명시청과의 타결은 잘 된 일이지만 나머지 15개 시군과 타결이 남아 있는 상황이라 투쟁을 멈출 수 없다. 더민주당이 나머지 시군과 타결에 협조한다는 약속을 받기 전까지 경기도당 농성은 계속 이어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