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경기장차연)는 광명시청 앞에서 불볕더위 속에 중증장애인 활동보조인들과 함께 이동권 보장과 광명시장의 사과를 요구하며 6일째 투쟁 중이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에서도 농성 중이다.

경기장차연에 따르면 “2012년과 2013년에 경기장차연이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요구하며 경기도 31개 시군을 순회하며 투쟁, 당시 광명시는 2016년까지 장애인 특별교통수단 (희망카) 200% 도입을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경기장차연의 계속된 약속 이행 촉구에도 불구하고 광명시는 이행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광명시는 2013년 당시 장애인차량 희망카 16대를 운행 중이었으나 현재 4대 증차된 20대가 운행중이며 200% 도입에 못 미친 125%에 그치고 있다.

이에 광명시 복지돌봄국장은 “올해까지 장애인차량 200% 도입은 예산문제로 어렵다. 하지만 2018년까지 200%도입 약속을 지키겠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투쟁하는 한 장애인은 ‘2년씩이나 기다려야 하나, 그 약속을 어떻게 믿을 수 있느냐’는 반응을 보였다.

 

누구를 위한 경찰버스 차벽인가?

경기장차연은 지난 7월 25일 광명시청에 지난 2013년 합의 사항을 점검하고 장애인차별철폐 10대요구안에 대한 면담 요청 메일을 보냈다. 하지만 이들은 면담 대신 경찰버스 차벽을 먼저 마주했다고 한다.

경가장차연에 따르면 “지난 7월 26일 광명시 복지돌봄국장은 28일 오후에 부시장과 면담에 응할 것을 약속했다. 하지만 광명시는 면담 당일 시청 본관 입구에 차벽을 둘러 장애인의 출입을 막고 장애인 화장실 출입마저 금지시키는 황당한 일을 벌였다”고 주장했다.

이에 광명시 복지돌봄국장은 “7월 25일 오후 5시 17분에 경기장차연으로부터 메일을 받고 26일에 답장을 보내 약속을 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내부에 사정이 있어 27일에 다시 추후에 약속할 것을 메일로 보냈고 이후 전화도 했었다. 28일 장애인들이 한 두명 모이기 시작한 것을 보고 차벽을 세웠다. 그리고 시청이 뚫리면 경찰 자체적으로도 문제가 되기 때문에 차벽을 세웠는데 좀 심했던 것 같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라고 말했다.

양기대 광명시장도 차벽에 대해 사과했지만 경기장차연은 형식에 불과한 사과를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장애인 희망콜’ 센터장 정당 운동원?

한때 광명시가 인권센터를 전국 기초지자체 최초로 설립했다면서 인권홍보도 많이 했지만 설립시기 당시 독립성을 상실한 채 시청 부속기구라는 비판을 듣고 있다.

경기장차연은 광명 장애인 희망카는 양기대 광명시장의 측근에 의하여 파행적으로 운행되고 있다고 비판한다.

경기장차연에 따르면 “현재 광명시 사회복지협의회에 위탁 운영하고 있는 광명시 장애인 ‘희망카’는 센터장이 희망자 직원들을 상대로 모 정당 가입을 강요하고 협의회 관련 법인에 모금강요, 사적 용도로 차량 이용, 관제프로그램 구입시 비리 협의 등 수 많은 물의를 일으켜 온지 오래다”라고 지적하고 현 센터장이 양기대 시장의 측근임에도 불구하고 처벌도 유야무야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광명시 복지돌봄국장은 “이 사항은 사회복지협의회에서 알아볼 일이라 우리가 대답을 할 것이 없다”라고 말했다.

 

경찰, 활동보조인에게 협박?

귀가 의심이 될 정도로 ‘체포’라는 두 마디가 들렸다.

광명시청 앞 천막 아래 휠체어를 탄 중증장애인들과 활동보조인이 구호가 적힌 팻말을 정리하고 있을 때 광명경찰서 소속 간부급 경찰이 다가와 남자 활동보조인에게 “활동보조인이 시위에 동참할 수 있느냐? 체포할 수 있으니 다른 곳에 가라”고 말했다.

이에 남자 활동보조인은 황당한 표정을 지었고 다른 활동보조인도 가방을 정리해 다를 곳으로 이동할 수밖에 없었다.

잠시 후 경찰이 심한 중증장애인을 보고 장애가 심한 것 같다고 판단, 그 장애인의 활동보조인을 다시 부르는 황당한 일이 발생했다.

취재진은 그 경찰에게 활동보조인 역할에 대해 아느냐고 질문을 했지만 그 경찰은 ‘대답할 이유 없다’며 피했다.

중증장애인에게 제일 필요한 활동보조인과 분리시켜 농성을 저지하려는 꼼수이며 장애인과 활동보조인을 협박하려는 처사에 불과하다.

 

장애인이 범죄자?

광명시청 본관 입구는 물론 모든 시청 건물 입구마다 시청 직원들이 다 의자를 가져와 막고 앉아 있었다. 심지어 장애인이 움직이는 입구에는 시청 직원들이 달려와 원천봉쇄를 했다.

장애인들과 활동보조인들은 본관 화장실도 사용할 수가 없었으며 장애인들은 본관과 떨어진 건물에서 해결할 수밖에 없었다.

한 장애인은 “다른 건물에 가라하면 가는데 그곳은 휠체어가 들어가기 힘든 곳이다. 해도해도 너무하다”라고 비판했다.

뿐만 아니라 화장실을 가기 위해서는 건물 입구에서 직원에게 '화장실 간다‘는 허락을 받아야 하며 화장실 갈 때 직원이 따라와 화장실 앞에서 장애인이 나올 때까지 지키고 있다.

다른 장애인은 “범죄자도 아니고 인권을 유린당하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런 지적에 광명시 복지돌봄국장은 “이것은 즉각 시정하겠다”고 답했다.

광명시청 본관 입구에 ‘사람중심, 행복도시’라고 적혀 있다.

장애인은 그 ‘사람중심’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지, ‘행복도시’에 장애인도 행복을 누리면 안 되는 것인지 물어보고 싶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