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가 취약계층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민간과 손잡고 여름 맞춤형 복지사업을 펼치고 있다.

강서구는 민간과 협력해 본격적인 무더위에 저소득층, 장애인, 노약자 등 취약계층의 복지를 강화하기로 하고 이달 초 민간병원의 지원을 받아 ‘사랑의 선풍기 사업’을 진행했다.

가양동 큰나무병원의 후원을 받아 홀몸어르신,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가구 등 냉방시설이 없는 60가구를 선정해 사랑의 선풍기를 전달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기업체 또는 종교단체 등 민간 협력을 유도해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화곡동 나누리병원의 협조를 받아 지난 7일 곰달래어르신복지센터에서 주민 50여명을 대상으로 여름철 건강관리 강좌를 실시하고 지역 내 경로당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간단한 건강검진과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오는 28일에는 강서세바른병원의 협조로 60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여름철 건강관리를 위한 골밀도검사, 혈당체크, 혈압체크 등 건강검진을 진행한다.

한편 폭염 속 취약계층의 건강관리를 위해 민간 참여 복지모델인 ‘동 희망드림단’을 활용하고 있다.

홀몸어르신, 장애인, 만성질환자 등 폭염 취약계층 4,777명의 신상과 건강상태 등을 파악해 폭염 특보 발령 시에는 희망드림단원, 방문간호사, 사회복지사가 즉시 건강상태 확인 및 무더위 쉼터 안내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폭염 속 복지사각을 없애기 위해 위기가구에 대한 집중 관리에 들어갔다.

전기․가스 검침원, 우유배달원, 통․반장 등 지역의 속내를 잘 아는 주민들로 구성된 동 희망드림단은 무더위 속에서 전기나 가스 미사용, 거주자의 출입이 없는 가구 등 이상 징후가 있는 이웃들을 빠르게 파악하고 도움을 요청해 복지사각을 없앨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여름 폭염은 겨울 한파만큼이나 사회적 약자에게 도움이 절실하다”며, “민간과 함께 여름에 맞는 복지사업을 더욱 확대해 취약계층이 건강하고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