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도지사 최문순)는 100세 시대를 맞아 어르신들이 새로운 신성장 동력으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특색 있는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의 환경개선, 주정차질서계도와 같은 단순 재정지원사업 성격에서 벗어나, 창업 지원을 통해 지속가능한 ‘정년 없는 행복한 일터’의 성공사례를 만들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동안 강원도에서 공모를 통해 지원한 특화사업은 도시락, 실버카페, 방앗간, 음식점, 택배사업, 미용실, 떡카페, 영농사업 등 차별화된 30여개 사업단의 다양한 아이템들로 차근차근 착수되고 있다.

춘천시 지하상가 내 지난 4월 문을 연 콩나물 밥집은 단돈 2,500원으로 맛있는 콩나물밥과 500원으로 커피를 먹을 수 있는 상가 내의 명소.가 되었고 어르신 20명으로 개업한지 두 달여만에 누적매출 800여만원을 달성했다.

오는 14일 개소식을 앞둔 동해시 방진 마스크 제작 사업단은 지역의 탄탄한 중소기업체의 생산공정에 25명이 참여, 월매출은 1,800만원을 예상하고 있으며 단계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그 외 원주시 참·들기름 착유사업과 자전거 대여사업단이 7월내 연이어 문을 열 계획이고, 지난달에 문을 연 평창 백옥포 사업단의 뻥튀기 과자 포장사업, 화천 시니어클럽의 씨앗엽서 사업 등은 지역특성을 살린 사업들로 안정적으로 착수, 진행되고 있다.

특화형 창업으로 시작하여 국비지원 시장형으로 진출한 사업단 중 연매출 1억여원 이상의 고소득 사업장도 생겨나고 있어 특화형 노인 일자리사업의 성공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발생된 수익은 참여 어르신의 소득 증대와 사회 환원사업으로 이어지고 있다.

특화․창업형 일자리사업 참여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일터와 사회의 일원으로 참여하면서 소득뿐 아니라 어려운 이웃도 도울 수 있다는데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강원도 관계자는 “단순 재정지원 노인일자리 유형을 탈피하여 지속가능한 자립형 일자리로의 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선도 사례들을 보급․전파하면서 맞춤형 창업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