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서병수)는 6월 30일부터 7월 2일까지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제9회 복지재활 시니어 전시회(KORECA : Korea Rehabilitation & Senior Care Exhibition)를 개최한다.

‘온 세대가 건강하게 행복하게!’라는 슬로건으로 개최되는 이번 전시회는 국내 최고의 고령친화산업 전문전시회이자 국제적인전문전시회로서 도약하고 있다.

올해 8개국 200개사 701부스인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되며 고령친화산업 및 복지재활 관련 주요 업체와 기관들이 대거 참여하여 관련 산업육성과 업체의 마케팅 판로 개척을 위한 비즈니스의 장을 펼칠 계획이다.

이번 전시회의 주요 특징은 노인층에만 국한하지 않고 온 세대를 아우르는 헬스케어용품 및 서비스, 건강정보가 제공된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복지용구·보조기기관 △의료·재활·요양서비스관 △건강100세관 △부산지역 종합병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건강로드맵 특별관과 △베이비부머세대를 대표하는 50+ 일자리관과 건강관련 협력단체와 연계하여 다양한 부대행사를 동시개최 함으로써 국제적이고 전문적인 전시회로서의 면모를 보다 강화해 더욱 풍성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마련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 내 고령친화용품 제조업체의 중국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해 중국 사회복리기금회 노년사회기금과 노인 복지서비스 향상 및 고령친화제품 중국 판로개척을 위한 지속적인 상호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부산 내 제조업체의 고령친화용품이 국제적으로 정기적인 교류를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공동주관기관인 부산테크노파크에서는 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한 1:1 해외 수출상담회를 개최하여 중국, 일본, 러시아 등 9개국 37개사를 초청하여 해외 판로 개척의 장을 마련하였으며 수출상담회에서 계약 및 MOU를 체결하는 등 큰 성과가 기대된다.

부산의료원과 부산시 광역치매센터에서 무료 건강검진과 치매상담을 진행하고, 휠체어 무상점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아름다운 가게와 함께하는 기부나눔장터, 예술심리치료, 이동복지기기 시승체험 등도 준비되어 있다.

50+박람회에서는 조기퇴직이나 구조조정등으로 실직자와 경력단절 여성들의 현장채용면접과 상담 및 50+생애재설계 콘서트도 컨벤션홀에서 전시회기간 중 2회 개최한다.

또한 전시회 개최기간 동안 △재활의료기기 비즈니스 컨퍼런스 △통합건강증진사업 권역교육 △요양보호사 및 간호사 보수교육 △중장년 나침반 생애 재설계 프로그램 △2016 생산적 복지실현을 위한 고령화산업 활성화 방안 △한·일 장기요양우수사례 워크숍 △고령친화산업 ICT 융·복합 아이디어전 전시 및 시상 등 다양한 세미나 및 동시행사가 개최되어 복지, 재활 및 시니어 산업관련 최신 정보와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복지재활 시니어 전시회가 고령친화산업관련기업의 신제품 및 기술 전시에 국한되지 않고, 유관산업 세미나, 포럼 및 교육과 일자리 창출까지 한자리에 개최하여 관련 산업에 최적의 네트워크 및 마케팅 장을 제공하는데 역점을 두었으며, 산업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가 노인을 이해할 수 있는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장으로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시회 홈페이지(www.korecabusan.com)를 참고하거나, 복지재활 시니어 전시회 사무국(☎051-740-8200)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