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장애인체육회 사진 제공

2016 대한장애인체육회(KPC) 개발도상국 초청 장애인스포츠 개발 캠프’가 6월 27일부터 7월 6일까지 대구대학교에서 개최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가 후원하고 대한장애인체육회(회장 김성일)와 대구광역시장애인체육회(회장 권영진)가 주최‧주관하는 ‘2016 대한장애인체육회(KPC) 개발도상국 초청 장애인스포츠 개발 캠프’는 11개국에서 66명 참가, 개발도상국 장애 청소년의 기량 향상 기대된다.

작년 대한장애인체육회의 창립 10주년을 기념으로 시작해 올해로 2회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개발도상국 장애 청소년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선수들의 기량 향상을 돕기 위해 마련되었다.

아시아(8개국)와 아프리카(2개국), 아메리카(1개국) 등 총 11개국 66명(선수 46명, 임원 20명)이 이번 캠프에 참가하며, 참가자들은 28일 환영식을 거쳐 29일부터 양궁과 휠체어테니스, 탁구, 수영, 육상 등 5개 종목의 ‘스포츠 아카데미’를 통해 교육을 받게 된다.

전문지도자와 패럴림픽 선수들이 직접 지도, 친교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

이번 캠프는 잠재력 있는 장애 청소년들이 미래의 패럴림픽 선수로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특히 이번 스포츠아카데미에서는 전문지도자뿐만 아니라 패럴림픽 선수 출신인 이하걸(휠체어테니스) 선수가 직접 장애 청소년을 지도하는 뜻 깊은 자리가 마련된다.

또한 한국문화 체험과 친교 프로그램 등을 통해 참가자들이 우리 문화를 이해하고, 다양한 국가의 장애청소년들과 우정을 쌓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또 문체부는 참가자들이 귀국 이후에도 꾸준히 훈련할 수 있도록 스포츠용 기구(핸드사이클, 탁구로봇세트, 양궁세트 등 총 18점, 3천3백만 원 상당)를 지원한다. 지원 스포츠용 기구는 사전에 각 참가 국가를 대상으로 한 수요조사의 결과와 참가자들의 훈련 종목을 고려하여 선정했다.

한편 작년에는 대한장애인체육회가 직접 캠프를 주관했으나 올해부터는 시도 장애인체육회의 순회 개최로 캠프가 운영된다. 올해는 지난 3월의 엄격한 공모 심사 과정을 통해 대구광역시가 최종 개최 도시로 선정되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우리나라는 장애인 스포츠 선진국으로 진입하는 과정에 있으며, 이번 캠프를 통해 지구촌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국가 위상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