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도지사 안희정)가 발달장애인 권익 보호를 위해 오는 7월 ‘충남발달장애인지원센터’ 문을 열고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

충남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충남도 내 발달장애인의 권익 증진과 가족을 비롯한 보호자의 경제적 부담 경감, 통합 서비스 지원 등을 위한 전문 거점기관이다.

내포신도시에 설치 예정으로 있는 충남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센터장과 팀 및 운영위원회를 비롯해 7명으로 구성된다.

운영은 공공기관 중 발달장애인 분야 전문성과 경험이 있는 기관을 다음 달 공모로 선정해 맡길 예정이다.

충남발달장애인지원센터 주요 업무는 발달장애인에 대한 개인별 지원계획 수립과 복지 지원 정보 제공 및 연계, 가족 및 관련 서비스 종사자에 대한 교육 지원 등이다.

또 서비스 제공 기관에 대한 정보 축적 및 관리, 발달장애 조기 발견과 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 발달장애인 및 가족에 대한 상담 지원, 임시보호자와 후견인에 대한 감독 지원, 발달장애인에 대한 유기 발생 시 현장 조사 및 보호 조치 등 권리 구제 지원 등도 주요 업무로 추진한다.

충남도는 충남발달장애인센터가 본격 운영되면 발달장애인과 가족에게 통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원스톱 복지지원체계를 구축하게 되고 지역 내 발달장애인에 대한 서비스 질 높이고 자원 효율성 극대화 등의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발달장애인은 인지력과 의사소통 능력, 자기보호 능력 등이 낮아 학대 등의 피해를 입는 경우가 있고 부모나 보호자들의 시간적·경제적 부담 높은 편”이라며 “도의 인권 증진 시책과 연계해 7월 문을 열게 될 충남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도내 발달장애인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든든한 후원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내 발달장애인은 모두 1만 1364명으로 지적 발달장애인이 1만 733명, 자폐성 발달장애인이 631명 등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