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시설 자료사진

서울시(시장 박원순)가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이하 ‘지도사회’), 서울직업재활시설협회(이하 ‘서직협’)는 협약을 맺고 장애인직업재활시설 경영개선을 위한 경영컨설팅 및 멘토링에 나선다.

서울시는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의 경우, 사회복지사 출신의 경영인이 많은 것을 착안하여 복지분야의 전문성과 시장경쟁력을 함께 향상시키기 위해 이번 업무협약을 진행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은 장애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재활서비스(보호고용, 직업적응훈련 등) 제공으로 장애인의 자립을 지원하는 시설로서 서울시에 121개 시설, 장애인 3,973명이 장애인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주요 협약내용을 살펴보면 ▴지도사회는 장애인직업재활시설에 대한 컨설팅 및 자문을 위한 전문가 풀 구축 ▴전문가 매칭 등을 위해 협력 ▴서직협은 장애인직업재활시설에 대한 지원업무 홍보, 매칭정보 제공 및 적극적인 동참과 협조 유도▴ 서울시는 장애인직업재활시설에 대한 원활한 지원을 위해 행·재정적 지원 등이다.

업무 협약에 따라 경영지도사 및 기술지도사로 구성된 재능기부봉사단은 직업재활시설의 경영지원 업무를 맡고 있는 서울시 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 경영지원센터와 공동으로 6개월간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을 대상으로 경영, 기술, 현장애로 해결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 및 멘토링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는 40명 규모의 재능기부봉사단 소속 지도사를 활용하여 경영 및 기술 지도를 실시하고, 1인당 3~4개의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을 매칭하여 직접 찾아가서 상담 및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1:1멘토링'을 수행한다.

또한 경영개선 효과를 높이고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에 맞는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하여 재능기부봉사단을 대상으로 장애유형별 사전 장애인식 및 직업재활시설 체험 교육을 시행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의 경영역량을 키움과 동시에 근로환경을 개선해 일자리 창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홍순길 서울시 장애인복지정책과장은 “이번 삼자간 업무협약을 통해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의 경영안정화 및 경쟁력 강화라는 의미있는 사업을 추진할 수 있어 기쁘다”며 “컨설팅 및 멘토링 지원이 장애인일자리 창출과 자립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