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시장 황명선)는 20일 국민체육센터 체육관에서 장애인과 가족, 지역주민 등 8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36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및 문화예술제’를 개최했다.

논산시 장애인단체협의회 주관으로 이뤄진 이날 행사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과 사회 참여확대로 재활의욕을 고취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사회 통합분위기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황명선 시장을 비롯해 임종진 시의회의장, 김종민 국회의원당선자, 시·도의원, 차경선 장애인단체연합협회장, 이재용 시작장애인협회 논산시지회장, 유관기관 단체장 등이 참석했다.

대북연주공연, 이나영밴드, 일렉트리오의 축하공연 등 식전공연으로 흥을 돋은 후 이어진 1부 기념행사에는 우정옥씨 등 3명이 모범 장애인 표창을, 김정숙 가 모범종사자 표창을 받았다.

황명선 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애인에 대한 편견을 깨뜨리는 것이 따뜻한 공동체 사회를 만들어나가는 첫걸음"라고 강조하고 "이번 행사를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차별과 편견을 넘어 지역사회의 공동구성원으로서 따뜻한 논산을 만들어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문화예술제로 진행된 오후 2부 행사에는 풍선 높이 쌓기, 우쿨렐레 연주 및 합창, 오재미 던지기, 오카리나공연, 줄다리기 등 어울림 한마당 행사 큰잔치가 열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지는 화합의 장이 됐다.

또한 행사장에는 장애인 휠체어 수리 홍보, 장애체험 등도 함께 마련돼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