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처인장애인복지관(관장 이선덕)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의료적, 사회적 고립을 겪는 저소득 장애인을 위해 “우리동네 온(溫)택트 건강케어 브릿지” 사업을 시작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 되고, 복지관 이용 또한 제한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장애인들이 느끼는 심리적 어려움(우울감,외로움 등)이 심각하며 만성질환, 기저질환 등 건강관리 또한 제때 하지 못해 건강관리 또한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우리동네 온(溫)택트 건강케어 브릿지 사업”은 두 가지 방향으로 첫 번째 지역별 의료 기관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의료공백을 최소화할 예정이며 두 번째 지역내 소상공인들과의 윈윈전략을 통해 고립된 재가 장애인을 지역사회로 나올 수 있도록 사회적 지지체계를 만들고자 한다.

현재 처인구를 4구역으로 나눠서 27개의 의료기관과 지역 업체들을 시작으로 점차 확대해 나가 코로나19로 인해 발생된 저소득 재가 장애인의 의료·돌봄 공백을 방지하고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 할 예정이다.

이 사업을 준비한 이경환 팀장은 “올해 4월 모두가 힘든 상황속에서 지역 장애인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기부한 뇌병변장애인 K씨의 선행으로 만들어진 사업으로 지역장애인들이 코로나19 속에 고립되지 않고 사회로 나와 함께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진행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우리동네 온택트 건강케어 브릿지 사업”은 올해의 경험을 기반으로 차기년도에는 지원 지역을 확대하고 업체 동참률을 높여 보다 탄탄한 안전망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