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도 제1차 인천전략 국제협력 추진단 회의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 장애 관련 프로젝트는 그 수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전 세계적으로 적은 수의 양자원조기관과 다자원조기구들이 장애 포괄적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를 위한 가이드라인 수립과 정책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초기 단계이며 실제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의 수는 여전히 미미하다.

한국장애인개발원의 운영사무국은 보건복지부 산하의 공공기관으로서 그간 국내에서 장애인복지를 위한 정책 연구, 일자리개발, 편의증진 사업 등을 수행해 온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아·태지역에서 각 협력국 정부와의 긴밀한 협력 아래 장애 관련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이에 장애 관련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 지원 사업은 중·장기/단기 프로젝트로 나뉜다.

 

수원국의 대상국은 인천전략의 정책 방향 일치 여부 및 협력기관 유무와 경제여건 등 고려

개도국 장애인지원사업 대상국은 인천전략의 정책 방향과의 일치 여부, 수원국(지원 받는 국가) 정부의 장애 관련 국가정책 유무 및 수원국 사업 수행을 위한 협력기관 유무, 사업 대상국의 경제여건 등을 고려하여 먼저 예비 대상국을 선정한다.

예비 대상국 선정 후에는 준비(한국정부의 국가협력전략 및 수원국 정부의 국가발전 계획 전략 분석 등)→ 심사(현지 타당성조사 실시, 수원국 정부관계자 초청 사업제안서 발표)→승인(정부간 MOU체결)→시행(국내 및 수원국 전문가와 협조)→사후관리(현장방문 모니터링, 이천전략 이행 지표 등을 통한 사업관리 및 평가) 등의 절차로 사업을 진행한다.

운영사무국은 현재 중·장기 프로젝트 사업으로 몽골 장애인과 라오스 장애인을 위한 '0~3세 영·유아 아동의 장애조기발견 및 개입' 및 ‘직업재활훈련을 통한 라오스 장애인 자립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몽골 장애인, '0~3세 영·유아 아동의 장애조기발견 및 개입' 20184월까지 진행

몽골 장애인 지원 사업 배경은 '0~3세 영·유아 아동의 장애조기발견 및 개입'으로 사업기간은 2015년 5월부터 2018년 4월까지 3년 동안 진행할 예정이다. 몽골 인구개발사회보호부, 몽골 재활개발센터가 협력기관으로서 프로젝트를 함께 실시한다.

몽골 장애인 지원 사업 활동으로 몽골의 수도 울란바타르 및 21개 아이막(몽골의 행정단위, 우리나라의 도와 유사한 개념)에서 실시된다.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운영사무국은 지난 2013년 현지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014년도에는 몽골 정부 및 장애전문가를 대상으로 초청연수 및 사업발표회, 현지 워크숍을 진행하기도 했다.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사전 준비과정을 마친 뒤 2015년 4월 2일 마침내 보건복지부와 몽골 인구개발사회보호부 간 MOU가 체결됨에 따라 본격적인 사업이 시작되었다. 사업내용은 1차 년도에는 조기진단 툴 개발 및 가이드북, 핸드북 등 부모와 전문 의료진을 위한 교육 자료 개발을 지원하고 2, 3차 년도에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전문 훈련 프로그램 및 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역량강화 연수 및 사업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라오스, ‘직업재활훈련을 통한 라오스 장애인 자립지원’ 사업

라오스 장애인 지원사업명은 ‘직업재활훈련을 통한 라오스 장애인 자립지원’이다. 운영사무국은 협력 기관으로서 라오스 국가장애인 및 노인위원회와 라오스장애인협회가 참여하고 있다.

라오스 장애인 지원 사업 활동은 2014년 8월에 실시한 현지 타당성 조사는 라오스 비엔티엔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2014년 9월, 보운폰 사야센(Bounpone Sayasenh) 라오스국가장애인 및 노인위원회 사무총장 등 5명의 라오스 장애전문가 초청연수를 가졌다.

또 연수기간동안 라오스 정부 대표단은 라오스 장애인들의 고용기회 확대 및 경제활동 참여를 통해 경제적 독립을 지원 목표로 설정하고 '장애인 직업훈련을 통한 고용 증진에 따른 빈곤 감소' 사업 제안서를 발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운영사무국은 대상기관으로 선정된 사바나켓 주 켄카바오 직업훈련원 현장방문과 라오스장애인협회와의 지속적인 면담을 통해 직업훈련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개발과 6개월 단위 모니터링 지원을 확정했다.

향후 정기적인 현장실사 및 모니터링을 통해 직업훈련 현황 과 변화하는 수요를 파악하고 협조 및 개선 사항을 확인하여 라오스 정부 및 장애인협회 측과 보다 긴밀한 협력관계를 발전시켜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3편 계속]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