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시장 허성무)는 30일 장애아동 발달재활서비스를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장애아동 발달재활서비스는 시각‧청각‧지적‧자폐‧뇌병변 장애를 갖고 있는 만18세 미만 등록 장애아동에게 인지‧의사소통‧적응행동 등 교육을 받기에 적합한 성장기에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며, 정신적‧감각적 기능 향상과 행동발달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기준은 만18세 미만 등록장애아동을 둔 중위소득 180%이하의 가정이며,  4월 1 ~ 10일까지 주소지 읍면동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시는 발달장애 아동의 가정에서 사업확대 요구를 지속적으로 건의해, 관계부처에 적극 건의해 21억의 예산을 추가 확보하고 더 많은 장애아동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확대 시행한다.

시는 1666명의 장애아동 중 71%인 1182명이 발달재활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발달재활서비스 지원 대상자 1,112명에게 언어‧청능‧음악치료 등 10종의 서비스를 지원 하고 있다.

정시영 복지여성국장은 “발달재활서비스의 중요성을 알고 장애아동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앞으로 사업량 분석 등 꾸준히 민원의 사항을 고려해 장애아동이 적기에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예산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