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제공

영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홍열)은 지난 22일 영천소방서(서장 박윤환)와 함께 안전한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사고발생 시 공동대응 협력과 취약계층의 소방서비스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업무협약을 실시했다.

본 협약식 전 영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이용고객 및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화재 및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적절한 조치를 숙지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을 실시했으며, 협약식 후에는 소방 대피훈련을 통해 실제 화재 시 행동요령 등을 사전에 숙지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홍열 영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장, 박윤환 영천소방서장 등 관계자 다수가 참가한 이번 협약은 화재 및 지역 장애인의 응급상황과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협력 네트워크로써 의미가 있으며, 지역 장애인들의 안전한 생활을 정착시키는데 긍정적 효과를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양 기관은 ▲지역 장애인의 안전에 보다 적극적인 대응시스템을 구축하고 화재 및 안전사고 발생 시 상호 유기적으로 협조한다. ▲영천소방서는 장애인 인식개선 및 학대예방을 위한 교육 홍보활동에 적극 협조하며,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화재예방과 대응을 위한 소방교육 및 훈련에 상호 협력한다. ▲영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화재예방 활동 및 홍보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박윤환 영청소방서장은 “양 기관 간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의 안전과 복지를 향상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고, 협약에 명시된 내용이 원활히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박홍열 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이 장애인들이 각종 재난 및 화재 등 안전사고발생 시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소방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시키는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역장애인들 안전한 생활을 위해 복지관이 할 수 있는 노력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