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상임대표 김광환)는 2019년 11월 5일 14시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정태옥 국회의원, (사)국민안전진흥원(이사장 설영미)과 함께 ‘장애인 등 재난 취약계층의 피난 안전 마련 토론회’를 개최한다.

2014년 통계청과 국립재활원의 자료에 의하면 인구 10만 명당 화재 사망자수는 장애인이 2.8명, 비장애인 0.6명으로 장애인은 각종 재난에 매우 취약하다. 이러한 상황은 지난 2019년 4월초 강원도 고성산불 당시 여실하게 드러났다.

장애인복지법 제24조에서는 장애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와 비상재해 등에 대비해 장애인에 대한 피난 대책 등 필요한 조치를 강구할 것을 규정하고 있지만 현실은 장애인 피난구조에 대한 대책은 매우 부실한 실정이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10만 명당 화재로 인한 사망자수는 장애인이 비장애인에 비해 4.7배나 높으며, 해마다 발생하는 현실에서, 장애인은 건출물 화재 위험에 비장애인보다 심하게 위험에 처해 있다.

장애인은 재난 발생 시 장애로 인해서 재난 발생 상황을 인지하는데 늦을 뿐만 아니라 상황에 맞는 물리적, 인지적 대처가 불리함에 장애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재난 안전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에 토론회를 통해 장애인 재난 지원체계의 구체적인 정책을 짚어보고, 재난 상황에서 장애유형별 재난대피에 대한 새로운 방안 마련을 모색하고 장애인 및 취약계층의 안전한 대피를 위한 대피공간 확보와 엘리베이터 이용이 용이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서인환 사무총장을 좌장으로 동원대학교 소방안전관리과 최규출 교수, 충남대학교 건축학과 이정수 교수의 발제를 시작으로 경민대학교 소방안전관리과 김엽래 교수, 국민안전진흥원 설영미 이사장, 호원대학교 소방안전학과 차종호 교수, 한국환경건축연구원UD복지연구실 배융호 이사의 열띤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