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이하 ‘은평센터’ 소장 최용기)는 은평구에 있는 장애인 인권단체로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개인별 지원을 위한 다양한 인권 활동을 하고 있으며 2019년 9월 27일(금) 제5회 장애인당사자 스토리텔링 "피플" 논픽션 스토리텔링극장을 개최한다.

2017년 장애인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 사회의 장애인은 차별을 받고 있다고 평균 79.9%가 응답하였으며 이중 정신적 장애 유형의 경우 89.9%가 차별을 받고 있다고 응답하여 여전히 우리 사회의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이 심각하며, 특히 정신적 장애인이 더 큰 차별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2019년 9월 27일(금) 오후 2시 서울혁신파크 미래청 1층 다목적홀에서 진행되는 당사자 스토리텔링 "피플"은 발달장애인을 중심으로 당사자의 발언과 삶의 스토리가 담긴 특별한 행사를 진행한다. 또한 장애인 당사자의 생생한 목소리로 다양한 삶의 이야기를 통하여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자립생활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비장애인에게는 차별과 편견을 무너뜨려 인식개선을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번 논픽션 스토리텔링 극장은 <SBS 스페셜 및 궁금한 이야기 Y> 화제의 스타 유정우 씨, 국내 최초 장애인 스탠드업 코미디언 한기 명 씨, 사랑하는 내딸 송화, 따뜻한 남자 조인구, 나의 버킷리스트 구본형 등 스토리텔러들의 장애와 삶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공감하고 공존할 수 있는 귀한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이번 스토리텔링은, 전국의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모두 보고 들을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이기 위하여 SNS 생방송을 통해 전국의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실시간으로 영상을 송출하는 라이브 행사이며 스토리텔러들의 영상과 다양한 퍼포먼스를 활용한 무대로 연출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