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형도의원(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김태형 의원(더불어민주당, 화성3)은 19일 경기도 수소차 정책에 대해 질의하고 수소차 확대방안 마련을 주장했다.

김태형 의원은 “경기도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일환으로 ‘친환경차 타기 좋은 환경 조성’ 정책을 시행 중인데, 친환경차에 전기차와 수소차가 나란히 언급은 되고있지만 정책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수소차에 관한 건 거의 없다.”고 지적하였다.

김 의원은 수소차는 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음은 물론이고 공기 중 미세먼지 정화를 촉진시켜 대기오염 개선에도 일조하기때문에 경기도가 추진하는 ‘미세먼지 종합대책’에 여러모로 적합하다고 강조하였다.

그러나 김태형 의원이 도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의 경기도 사업현황을 보면 수소차 관련 사업이 전무하다. 수소차 인프라 역시 전무한데 경기도내 일반인이 사용할 수 있는 수소차 충전소는 없다. 전기차 충전소는 2018년 신설된 것까지 5,882기에 달하는데 수소차 충전소는 1기도 신설되지 않은 것이다.

또한 정부는 지난 6월 2022년까지 수소차 충전소 310개를 구축할 거라 발표한데 반해 경기도는 2022년까지 수소차 충전소 단 6개소만을 보급할 계획이다.

김태형 의원은 “도 자체사업은 물론이고 국비 보조금 사업 어느 곳에도 수소차에 관한 건 없다.” 또한 “‘수소차 구매 지원 보조금’ 예산편성조차 하지않아 구매를 하고 싶어도 못하는 상황이다.”라고 성토하였다.

김 의원은 자료와 함께 “수소차 충전소가 전기차 충전소에 비해 건설하는데 있어 초기비용이 많이 들고 현재까지는 보급률이 낮지만, 정부 정책이나 기술력 발전 속도, 충전 소요 시간 등을 따져 거시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효율성을 재고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