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제공

경기도는 오는 9월까지 총 21회에 걸쳐 ‘2019 찾아가는 장애인 자립전환교육’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18일 군포 양지의 집을 시작으로 수원, 과천, 안양, 성남, 김포, 의정부 등 도내 시군 전역에서 실시되는 이번 교육에는 자립을 희망하는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 관련분야 종사자 등 총 710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은 참가자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공통교육’과 참가자들이 선택해 들을 수 있는 2개의 ‘선택교육’, 자립전환 상담 등으로 구성됐다.

먼저, ‘공통교육’은 ‘경기도 장애인 자립생활지원 사업 안내’를 주제로 체험홈 및 자립생활주택, 자립생활정착금 등 도내 주요 자립생활지원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이어 ‘선택교육’은 발달장애 동생과 함께 살아가는 일상을 담은 영화 ‘어른이 되면’을 연출한 이혜영 감독이 강사로 나서는 ‘자립생활 이해 및 준비’ 강연과 장애아 자녀를 키우고 있는 류승연 작가가 ‘자립생활기술 의사소통방법’을 주제로 의미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이와 함께 교육 이후에는 자립희망자 대상자가 개별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시간도 함께 마련될 예정이다.

교육일정과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 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누림센터) 자립전환T/F팀(☎031-299-5072)로 문의하면 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교육은 장애인과 가족들이 자립생활에 대해 이해하고, 자립을 중도에 포기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하고자 마련된 자리”라며 “장애인들이 자립에 성공해 한 사람의 사회구성원으로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될 수 있도록 장애인 자립지원 서비스 체계 마련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