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청 내 '드림카페' 개소식

광양시에 등록된 중증장애인들이 바리스타의 꿈을 이루게 됐다.

시는 2일 시청 내에 전남 최초로 중증장애인 바리스타가 고용된 ‘트림카페’를 개소했다고 밝혔다.

개소식에는 정현복 시장과 서경식 광양시의회 의장, 황화성 한국장애인개발원장, 유화영 광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장 등 여러 기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 직원 명찰 달아주기, 커피 시음회 등이 진행됐다.

드림카페는 지난 해 12월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주관한 ‘공공기관 연계 중증장애인 창업형 일자리지원사업’ 공모에 광양시가 선정되어 개소하게 됐으며, 국비 5,000만 원을 포함해 총 8,800만 원을 들여 55㎡(16평) 규모로 시청 민원지적과 옆에 설치됐다.

카페 운영은 공모에서 선정된 광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3년간 위탁 운영하며, 고용된 5명의 직원은 모두 관내 등록장애인이다.

이 중 매니저를 제외한 4명은 광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바리스타 양성과정을 거친 중증장애인으로 이번 기회로 바리스타의 꿈을 이루게 되었다.

카페에서는 커피, 과일음료, 제빵, 쿠키류 등을 판매하며, 수익금은 직원들의 임금 지급과 카페 운영비로 사용될 예정이다.

정현복 광양시장은 “드림카페가 전라남도 최초로 공공기관과 연계한 장애인 일자리 창출 사례여서 더욱 뜻 깊다”며, “많은 분들이 이용해서 중증장애인들의 꿈을 키워나갈 수 있는 소중한 일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