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는 29일 인권영향평가 관련 장애인단체와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광명시 제공)

경기도 광명시민인권센터는 평생학습원에서 광명시 인권영향평가 관련 장애인단체 간담회를 지난 29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간담회에서는 2017년 투표소 및 보행권인권영향평가 결과보고, 2018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광명시 투표소 인권영향평가와 보행권 인권영향평가의 참여요청 및 의견수렴, 장애단체로부터 시정과 관련하여 정책제안 및 불편사항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유재호 경기도시각장애인협회광명시지회장은 “보행권 인권영향평가와 관련하여 하안13단지에는 시각장애인을 비롯하여 많은 장애인들이 살고 있으나 주변 시설물이나 보도는 법적 기준에도 못 미치게 만들어져 있다”며 “시에 민원을 제기하면 땜질식 처방만 하고 있다”며 개선을 요구했다.

시 관계자는 “제2차 광명시 인권보장 및 인권증진 5개년 기본계획 연구용역을 착수한다”며 “용역과정에서 장애단체들을 방문하여 의견을 청취하고 실태조사 등을 진행할 것이며 시 행정 전반에 걸쳐 인권영향평가 로드맵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시 관계자, 장애인단체연합회 등 10개 장애인단체 회장 및 간부, 광명시민인권위원, 장애분야 비상임인권옹호관 등 27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한편, 이날 참석한 장애인단체들은 투표소 및 보행권 인권영향평가에 있어 현장조사 등 인권영향평가단에 직접 참여하기로 결의했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