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하이패스 모습

7년전 장애인 감면 단말기가 도입됐으나 정작 장애인은 고속도로 하이패스 이용에서 소외당하고 있다.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최근 장애인의 고속도로 하이패스 이용 촉진을 위해 한국도로공사에 서비스 개선 요구 방안을 건의했다고 4일 밝혔다.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를 위한 감면 단말기 보급률은 2015년 기준 5.4%로, 하이패스 전체 이용률이 80% 돌파했다는 최근 발표를 감안하면 현격히 낮은 수준이다.

감면 단말기는 감면(지문) 인식기가 추가된 단말기로, 감면(지문) 인식기를 통해 본인 인증 후 하이패스를 이용하면 통행료 감면 혜택이 자동 적용된다.

장애인(1급~6급)의 경우, 감면 단말기 이용 시 고속도로 통행료의 50% 감면 혜택을 받는다.

그러나 감면 단말기에 지문 인식기만이 일률적으로 설치되어 있어, 절단장애인이나 손가락 사용이 불편한 뇌병변, 지체 장애인 등 지문 인식이 어려운 장애 유형은 사실상 사용이 불가하다.

설령 지문 인식에 성공했다 하더라도, 4시간 마다 혹은 차량 시동이 멈출 때마다 다시 재인식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한다.

솔루션 관계자는 “도입 초 형성된, 17만원 대의 구매 가격보다는 하락했지만 1~3급의 장애인은 4만 8000원, 4~6급의 장애인은 7만 8000원에 감면 단말기를 구입해야 한다. 저소득 장애인에게는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이에 솔루션은 한국도로공사 측에 모든 유형 장애인이 이용 가능한 단말기 보급 등 이용 방식을 개선하고 단말기 구입 시 비용 지원을 확대하도록 요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