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보건복지여성국(국장 한원석)은 도내 노인일자리 확충을 위하여 2017년도에 490억원을 투입, 어르신들이 행복한 강원도 구현을 위해 양적, 질적으로 노인일자리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올해는 공익형 일자리 활동비가 22만원으로 작년에 비해 10% 증가하였는데 이는 공익형 일자리가 생긴 이래 20만원으로 고정되었던 활동비가 14년 만에 처음 증가한 것으로 자리수는 작년에 비해 5% 증가하는데 그친 반면, 예산은 26%로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이에 따라 어르신들의 참여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는 노인일자리의 질적 증가를 위하여 2017년 특화형 일자리 사업 공모(’16. 12. 26.~’17. 1. 16.)를 실시하였으며, 공모 결과 30개 사업, 1,162백만원의 사업이 접수되어 2월 중 심사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수행기관의 의견을 수렴하여 사업비 뿐만 아니라 노후 장비의 기능보강을 지원하여 노인일자리 생산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취업형 일자리의 수행기관을 각 시·군 취업지원센터 중심으로 수행하여 홍보 효과를 높이고 기업에 취업하고자 하는 어르신과, 노인 인력을 원하는 기업과 원활한 연결을 하여 어르신 취업률을 높일 계획이다.

한원석 보건복지여성국장은 “ 작년에 강원도형 일자리의 질적 증가를 위해 청사진을 그려 놓았다면, 올해는 그 청사진을 토대로 강원도형 노인일자리라는 튼튼한 기초를 세워 어르신들의 신명나는 인생 2막을 열어 드릴 것”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