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장관 이기권)는 15일 국내 최초로 발달장애인 전용 훈련센터인 서울발달장애인훈련센터(동대문구 제기동) 개소하고 연간 2천여 명의 발달장애인에게 직업체험과 취업훈련을 실시한다.

서울발달장애인훈련센터는 고용노동부(한국장애인고용공단)와 교육부(서울특별시교육청)가 협업하여 설립한 정부 3.0의 모델로 서울시 교육청에서 서울발달장애인훈련센터 장소를 제공하고, 고용노동부(한국장애인고용공단)가 센터 설치 및 운영을 담당한다.

서울시 고등학교 재학생 및 졸업 후 2년 내의 발달장애학생에게 직업체험 및 훈련을 실시하여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게 된다.

서울발달장애인훈련센터는 직업훈련을 위한 훈련시설 외에도 실제 사업장과 동일한 환경을 갖추고 직무체험을 할 수 있는 직업체험실습실을 운영한다.

직업체험실습실에는 발달장애인의 진출 가능성이 높은 도서관 사서, 쉬운 글 번역, 바리스타, 제과제빵, 사무행정, 우편분류 등 다양한 직무에 대한 훈련을 제공하며, 실제 근무환경과 유사한 근무환경과 유사한 체험실을 구축․접목했다. 이를 위해 KT, 베어베터, 이랜드 SPAO, 다솜이재단, 피치마켓, 우정사업본부 등 12개 기업체와 기관 등이 참여한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관계자는 “산하 장애인 직업능력개발원의 취업률이 매우 높은 점(‘16.11월 기준 93%)을 고려할 때 발달장애인훈련센터도 높은 취업률이 기대된다. 또한 발달장애인이 문화, 예술, 연극 등을 할 수 있는 복합공간을 갖추고, 발달장애인 부모와 특수교사를 위한 교육 등도 실시한다”고 말했다.

발달장애인은 우리나라 등록장애인(약 249만명) 중 다섯 번째로 많은 비중(약 21만 천명, 8.5%)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다른 장애 유형에 비해 증가율이 높고(2010년 9.1%→2015년 12.5%), 19세 이하의 경우는 전체 장애인의 64.8%를 차지하고 있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발달장애인의 특성에 따른 직업능력개발을 통해 발달장애인의 직업적 강점을 발견하고 이를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발달장애인이 일을 통해 행복한 성인기를 맞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