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과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는 7일 여의도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장애인이 안심하고 지하철을 탈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장애인 당사자의 직접적인 목소리를 통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려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장애인의 지하철 이용 실태’에 대한 아고라가 열린다.

정부는 2005년 교통약자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및 동법 시행령·시행규칙을 제정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그간 여러 정책이 시행되어 장애인들이 전보다 더 나은 환경에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장애인이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사건·사고가 올해도 수차례 지하철 내에서 발생했다. 이것은 법이 보장한 안전장치의 부재와 관계부처의 안일한 태도, 그리고 장애인을 시혜적, 동정적으로 바라보는 편견과 선진국에는 보편화되어 있는 장애인 우선 탑승에 대한 인식이 국내에서는 여전히 부족하다.

관계자는 “차마 믿기 힘든 위 사건들은 1일 평균 약 720만 명이 이용하고 있는 지하철 이용 장애인들에게는 일상이나 다름없다. 위 사례 같은 경우를 차치하고라도 지하철을 이용하는 장애인들은 매일 도처에 도사리고 있는 위험과 불편요소들을 감내하며 지하철, 아니 지옥철을 이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최적 동선, 시·청각 장애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설치한 안내표지판으로 인해 장애인들은 역사 내에서 길을 헤매기 부지기수이다. 또한, 지하철 탑승 시 선로와 차량 사이 공간이 지나치게 넓어 휠체어 장애인의 경우 바퀴가 끼는 사고로 인해 위험한 상황에 처하는 경우도 많다. 비장애인 이용객에게서 “몸도 불편한데 왜 나왔어?”라는 모욕적인 발언을 듣거나 불쌍하다는 듯 쳐다보는 시선이 느껴지면 장애인들은 자연스레 위축될 수밖에 없다“며 아고라에서 좋은 의견이 나오기를 바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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