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는 ‘노인의 날’을 맞아 어르신들이 실생활 속에서 안전한 약 복용에 활용할 수 있도록 ‘어르신 건강지킴이 복약수첩’을 전국 보건소, 노인요양시설 등에 배포했다.

청‧장년층에 비해 어르신들은 같은 약을 복용하더라도 부작용이 자주 발생할 수 있으며 고혈압 등 만성질환으로 여러 종류 약을 동시에 복용하는 경우가 많아 약물 간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어르신들 건강을 지키기 위한 복약수첩의 주요 내용은 ▲올바른 약 사용법 ▲질환별 올바른 약 복용 ▲복용중인 약과 혈압‧혈당 검사 기록 등이다.

올바른 약 사용법은 약을 임의로 쪼개거나 갈아서 복용하는 경우 약의 효과가 감소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사용기한이 지난 약은 효능 및 품질이 확인되지 않으므로 약의 모양이나 색깔이 변하지 않았더라도 오래된 약은 약국에 설치된 폐의약품 수거함 등에 폐기한다.

질환별 올바른 약 복용 방법은 기침, 가래, 숨참 등 증상을 나타내는 만성폐질환 환자는 흡입제(호흡으로 들여 마시는 약제) 사용 방법에 대해 충분히 안내를 받고 사용해야 하며, 사용 후에는 입안을 물로 가볍게 헹구어야 한다. 또 퇴행성관절염치료제는 먹는 약, 바르거나 붙이는 외용약, 관절에 직접 주사하는 국소주사약 등 품목에 따른 사용시 주의가 필요하며 관절 통증을 개선하기 위한 소염진통약은 과다 복용 시 간, 신장, 위장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의‧약사 지시에 따라 정해진 양만 복용한다.

또한 두 개 이상 약을 같이 복용하는 경우에는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당뇨병약을 시럽이나 스테로이드약, 이뇨약 등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 혈당증가로 목마름, 피곤함, 잦은 소변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치매치료약을 불면증치료약, 우울증치료약 등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 인지력이 떨어지고 안절부절하거나 환각,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무엇보다 좋은 습관은 만들고, 나쁜 습관은 고치는 것이 중요하다.○ 새로운 약을 복용하거나 진단을 받게 되는 경우 복용 중인 약이나 앓고 있는 질환을 의‧약사에게 빠짐없이 알려주고 의‧약사 안내에 따라 약을 복용해야 한다.

증상이 나아졌다고 복용 중인 약을 임의로 중단해서는 안 되며 유사한 증상이라고 판단하여 과거에 복용했던 약이나 다른 사람이 처방받은 약을 복용해서는 안 된다. 또 약 복용 후 증상이 나아지지 않거나 몸에 좋은 약이라고 해서 전문가 안내 없이 임의로 약을 더 복용하는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나에게 꼭 필요한 약만 복용하도록 한다.

식약처는 “리플릿과 복약수첩이 어르신들이 올바르게 의약품을 사용하는 동시에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어 의약품 정보를 언제 어디서든지 쉽고 정확하게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 알림→ 언론홍보자료 또는 온라인의약도서관(http://drug.mfds.go.kr) 또는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홈페이지(www.drugsafe.or.kr)→ 알림마당→ 보도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장애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